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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및 ETF

중국 전기차 리오토

by 부자클라쓰 2020. 12. 7.

 

 타이틀

중국 전기차 3대장 리 오토(LI AUTO) 분석

 

중국 전기차 3대장 LI AUTO

 

 

향후 10년간 트렌드, 전기자동차

중국 전기자동차  NIO에서도 비슷한 글을 썼었지만,

향후 10년간 가장 많은 성장을 할 분야를 꼽으라고 하면,

당연 "전기 자동차"를 꼽을 것이다.

NIO에 이어서 LI AUTO에 대해서도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리 오토(LI AUTO), 중국 전기차 3대장

리오토는 2015년 7월 설립된 중국의 전기차 기업이다.

창업가인 리 샹이 CEO로 있으며, 리 오토의 첫 모델인 리샹원을 19년 12월 인도하기 시작하여,

6개월만에 1만대를 판매한 기록을 가지고 있는 전기차 신생 회사이다.

 

 

리오토의 리샹원(LI XIANG ONE)
리 오토의 첫 모델인 리샹원의 내부 모습

 

 

 

리 오토(LI AUTO)의 현재 주가

미국의 테슬라에 이어,

중국의 전기차 3대장은 니오(NIO),  사오펭(XPENG) 및 리오토(LI AUTO)가 있는데,

리 오토의 주가는 아래와 같다

 

리오토 주가

 

`20년 12월 4일 기준 리오토는 한주당 30.5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아직 상장을 한지 5개월 정도 된 회사라 주가의 초기 변동성은 클 것으로 보인다.

니오에서 언급하였듯이,

단기적으로는 변동성이 클 것으로 판단되나, 리 오토 역시 전기차 시대의

초입부분임을 감안하면, 충분한 성장성을 보여 줄 수 기업이라는 판단이 되어,

장기적으로는 매수의 관점에서 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리 오토 판매 실적

 

리오토의 `19년 12월 부터 `20년 8월까지 판매실적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리오토의 최근 판매량

 

20년 3분기 실적은 

`20년 1분기 : 2896대 

`20년 2분기 : 6604대 (이전 분기 대비 2.28배)

`20대 3분기 : 8660대 (이전분기 대비 1.3배) 를 판매하였는데, 가파른 속도로 매출이 증가 함을 알 수 있다.

 

 

리 오토(LI AUTO) 특징

1) 중국의 배터리 1위 업체인 CATL의 배터리를 채용하여, 안정성 있는 배터리 업체를 채택 하였다.

 

2) 리오토의 시작은 충칭에 위치하고 있는 자동차 회사인 리판 자동차를 인수하여 

   리오토를 시작하였으며, 자회사를 통한 생산방식을 통해 외부 요인으로 인한 리스크를 감소 시켰다.

 

3) 리오토는 9차례의 펀딩을 통해 약 15억 달러의 자금을 유치하였다. IPO를 통해서도 약 11억 USD의 

   자금을 유치하였는데, 이는 대부분 연구개발 자금으로 활용될 것으로 추측되며, 

   곧 연구개발을 통한 신생 전기차 업체와의 경쟁 우위를 점하는 것이 향후 전기차 시장을 선도 할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기 때문인것으로 판단된다.

 

 

리 오토(LI AUTO) 재무상황

리오토의 재무 상황은 아래와 같다.

 

리오토의 재무 상황

 

먼저, 2019년 부터 2021년(예상) 매출만 따져보면,

`19년~`20년: 3000% 상승

`20년~`21년: 199% 상승

 

이라는 놀라운 매출 성장 잠재력을 가진 회사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영업이익 관점에서 보자면,

여전히 적자를 지속하고 있는 기업이다. 적자의 폭이 계속 줄어들고 있는 상황으로,

추가적인 투자 및 차량 판매를 통한 손익분기점을 넘게 되면,

주가의 폭발적인 성장이 이루어 지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 본다.

 

니오와 동일하게 창사 이후 영업이익은 마이너스를 지속하고 있지만,

이러한 비지니스 모델은 테슬라의 초기 사업 모델을 그대로 따라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리오토 주가 평가(RATE)

리오토에 대한 증권가의 주가에 대한 분석이 아래와 같다.

 

리오토에 대한 증권가 분석

 

8월 24일 모건스텐리에서도 비중확대(Overweight)의 의견을 제시하면서 최초 가격을 20 USD로

제시하였고,

최근 11월 16일 시티그룹에서 리오토의 주가를 27.1 USD에서 45.6 USD 로 상향 조정하였으며,

중립 (Neutral)에서 → Buy(매수)로 상향 하였다

 

 

마무리

판매한지 6개월만에 1만대를 판매한 실적은 테슬라 모델 3 및 중국의 다른 신생 자동차 기업과

비교해도 매우 빠른속도의 판매대수 증가를 기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다만, 주력 차량이 하나의 라인업으로 인해 향후 매출 성장이 지속가능한지에 대해서는 

꾸준히 관찰해 보아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리오토의 단점은 차량의 라인업이 하나라는 것이고, CATL을 통한 배터리 공급, 자회사를 통한 자체물량 생산 및 기타 전기차업체 대비 빠른 성장속도가 강저이다.

 

※ 본 분석자료는 투자를 유도 하는 글이 아니며, 지극히 개인적인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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