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중국 전기차 3대장 샤오펑(XPENG)
향후 10년간 트렌드, 전기자동차
중국 전기자동차 NIO에서도 비슷한 글을 썼었지만,
향후 10년간 가장 많은 성장을 할 분야를 꼽으라고 하면,
당연 "전기 자동차"를 꼽을 것이다.
NIO 및 LI AUTO에 이어 샤오펑(XPENG)에 대해서도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NIO와 LI AUTO에 대해서도 궁금하다면 아래를 클릭해 주세요~~
2020/12/07 - [미국 주식 및 ETF] - 중국 전기차 대장 니오(NIO)분석
2020/12/07 - [미국 주식 및 ETF] - 중국 전기차 리오토
샤오펑(XPENG), 중국 전기차 3대장
샤오펑은 설립초기부터 중국의 전자상거래 최대업체인 알리바바가 참여하여, 샤오펑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중국 전기차 분야 START-UP 회사이다.
`20년 8월 27일 미국 증권 거래소에 상장을 하였다.
샤오펑은 2015년 설립되어, 2개의 차량 LINE-UP을 구성하고 있다.
현재 G3 모멜과 P7 모델을 주력상품으로 판매중이다.
금일 샤오펑의 주가는 48.3 USD 이다. 약 75USD를 찍고 과열된 주가가 내려왔는데, 여기서 다시
지지를 할지 아니면 조금더 흘러내릴지는 관망하면서 지켜보는것이 좀 더 바람직하지 않은가 생각을 한다.
샤오펑(XPENG)의 판매실적
샤오펑은 2개의 제품을 라인업으로 하고 있는데,
바로 G3(SUV 모델)과 P7(세단) 모델이다
G3 및 P7 모델은 `19년 1월부터 꾸준히 잘 팔리고 있는 차량이다.
샤오펑은 11월 4224대의 차량을 판매하였고, 이는 전년 대비 약 342% 증가한 수치이다
샤오펑은 `20년 1월 ~11월 까지 총 21,341대의 차량을 판매하였고, 이는 전년대비 87% 증가한 수치이다
즉, 지금의 중국 전기차 시장은 엄청난 성장을 지속중이며, 앞으로의 미래가 더 밝다고 할 수 있다.
샤오펑(XPENG) 의 특징
1) 샤오펑의 배터리는 중국의 전기배터리 최대업체인 CATL에서 공급한다.
2) G3 모델의 차량 생산은 하이마(Haima) 라는 업체를 통해 생산하고 있다.
3) 샤오펑의 가장 큰 버팀목이 되고 있는것은 바로 알리바바이다.
- 샤오펑은 설립 이후에 총 9번에 걸쳐 투자 자금을 조달하엿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알리바바는 샤오펑의 2대 최대주주가 되었다.
샤오펑(XPENG) 의 재무재표
샤오펑의 재무재표는 아래와 같다.
먼저 매출이 늘어나는 속도를 보면 상당히 가파르게 매출이 상승함을 알 수 있다.
`19년 ~ 20년 : 매출 약 206% 증가
`20년 ~ 21년(예상) : 매출 약 270% 증가
다른 중국 삼대장 자동차회사(NIO/LI AUTO) 와 비슷하게
현재까지는 영업이익을 내지 못하는 적자기업이다. 하지만,
여러번 언급하였듯이, 처음에는 투자를 받아 기업을 확장시키고, 나중에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설 경우, 테슬라와 같이 엄청난 주가 상승을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샤오펑(XPENG) 증권가 평가
샤오펑 주식에 대한 중권가의 평가는 아래와 같다
먼저 `20년 12월 3일 UBS 증권(스위스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금융 기업) 에서는 BUY(매수)에서 Neutral(중립)으로
한단계 등급을 내렸다고 보면된다. 하지만 목표주가는 거의 2.36배나 상승하였는데, 25불에서 약 59로 제시하였다.
아마 단기적으로 샤오펭의 주가가 너무 많이 올랴서 주의를 주는 차원에서 중립으로 의견을 낸 것으로 보이고,
대신 샤오펑의 매출 성장성으로 인해 목표 주가를 올린것 처럼 보인다.
샤오펑(XPENG) 의 최신 소식
1) 샤오펑은 중국 현지 뿐만아니라,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매출 신장을 꾸준히 엿보고 있다.
7일 중국 얼론에 따르면, 사오펑의 첫 수출 물량이 노르웨이에 도착 했다는 기사가 있다.
→ 올해 9월 24일 사오펑의 SUV 모델인 G3i 100대를 노르웨이 항구로 출발한다는 기사가 있었고,
이는 샤오펑의 첫 유럽 시장 수출 판매 제품이다.
2) 미국 하원의 중국기업 퇴출을 가능하게 하는 법안 가결
미국 증시에 상장된 모든 외국기업은 미국의 회계감사 기준을 준수해야 하는데,
3년 연속 미 상장기업회계감독위원회(PCAOB)의 감리를 통과하지 못하면 주식시장에서 퇴출된다는
이야기가 나왔는데, 니오 같은 경우 미국의 법안을 지키고 있다고 하였는데, 리 오토나 샤오펑은
구체적인 답변을 내 놓지 않았기 때문이다.
마무리
몇일에 걸쳐 중국전기차 3대장 니오/리 오토/샤오펑을 분석해 보았다.
중국 전기차는 거의 `20년 시작되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단기적인 접근이 아니라 장기적관점에서 투자를 한다면 분명 나쁘지 않을 수익률을 가져다 줄 것이라
판단하지만, 역시나 투자는 본인의 몫이다.
전기차 판매 대수가 월간 어떻게 변화하는지, 연간 어떻게 변화하는지 유심히 지켜 보는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고, 이에 따라 주가가 등락을 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 본다.
※ 본 분석자료는 투자를 유도 하는 글이 아니며, 지극히 개인적인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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